주민등록등본, 가족관계증명서 모두 들어봤던 단어들이다.

그리고 우리모두가 살면서 적어도 한번쯤은 발급받아야 할 문서들이다.

특히 지금과 같은 여름방학시즌에는 아르바이트 이력서 필요에 의해 더욱더 많이 찾게되는것 같다.

이력서제출이나 학교증명서제출, 휴대폰가입, 결혼 등등 생활 곳곳에 필요한 문서이다.

 

예전에는 주민등록등본, 가족관계증명서와 같이
~본, ~~증명서는 무조건 구청이나 동사무소에서 떼어야
하는 줄 알았다.

실제로 동사무소나 구청에서 위의 서류들을 발급해주기도 하고...

18살이 되었을쯤 알바의 나이제한, 휴대폰 번호이동 가입서류 때문에 주민등록등본이 필요하게 되었고

매번 동사무소에 가는것이 귀찮아 알아보던 중 민원24를 통해서 인터넷발급이 가능하단 사실을 알았다.

버스편이 애매해서 항상 그 멀고도 멀던 동사무소를 땀을 삐질 삐질 흘리며 갔었는데.....

그 때라도 알게 되어서 다행이었다.

 

주민등록등본을 인터넷에서 발급해주는 곳은 바로 민원24이다.

민원을 24시간 언제든 해결해준다는 뜻 같다.

[명사] 주민이 행정 기관에 대하여 원하는 바를 요구하는 일.

 설명을 보니 주민등록등본외에도 가족관계증명서, 토지대장, 지방세 과제 증명, 자동차등록원부, 병적증명서 등 여러가지 필요한 서류들을 인터넷상에서 발급하여준다, 


 

 민원24에 들어가보면 좌측에 로그인할 수 있는 3가지 방법이 나온다.

아이디 / 공인인증서 / 복합인증

사실 무엇으로 로그인을 하든 공인인증서가 필요하다.


 

 나는 이전에 가입하였던 ID가 있어서 ID로 로그인을 하였다.

여타방법으로 로그인을 하여도 문제는 없다. (没问题 / meiwenti)

 

빨간색 네모에 둘러싸여있는 주민등록표등본(초본)을 누르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온다.

 회원가입을 하여 ID를 입력하고 로그인하여 들어오거나 공인인증서로 인증을해서 들어오거나 민원24는 이미 나의 모든 개인정보를 파악해 놓았다. 생각보다 많이 빠른친구이다.

과거의 주소변동 이력사항이나 동거인, 세대주와의 관계, 세대구성사유,주민등록번호 뒷자리 등 기본적인 주민등록등본에 포함될 신청내용을 자신이 결정할 수 있다.

나는 기본설정에 따르겠다.

 

민원신청하기를 누르면

서명에 사용할 인증서를 선택하라고 한다.

다행히 나는 몇일 전에 범용공인인증서와 은행용 일반공인증서 모두 발급받아 USB에 저장시킨 상태였다.

휴대폰 온라인 신청은 범용공인인증서를 요구하지만 민원24는 가장 기본적인 은행용 공인인증서를 사용해도 아무런 제약이 없다. 편하다.

나는 농협에서 인터넷뱅킹을 신청하면서 받은 은행용 공인인증서를 사용하였다.
(국민은행, 부산은행, 씨티은행, 기업(IBK)은행 등.. 모든은행에서 인터넷뱅킹을 신청하연 자동으로 은행용 공인인증서를 발급시켜준다.)

 

 

 인증서를 선택한 다음 인증서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처리가 완료된다.

주민등록표등본교부의 처리는 완료되었지만 문서출력이 남아있다.

문서출력을 누른다.

 

 인쇄하기를 누른다.

 

 

내가 지금 사용가능한 프린터의 목록이나온다.

가장 마음에 드는 프린터를 골라서 인쇄를 클릭한다.

 

 

레이저프리터를 사용하니 인쇄를 누르는 동시에 주민등록등본이 나와있다.  속도가 짱이다.

 

참고로 동사무소에서 발급받으려면 2014년 기준 99년 생일 지난자 (만15세 이상)만 발급이 가능합니다.

    * 주민등록등본 발급은 
       > 주소지 관계없이 가까운 구청 및 동주민센로 본인 신분증 지참하여 방문 하거나 
       > 지문등록인 된 분은 무인민원발급기에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 또한 민원24 사이트를 통해 본인 공인인증서로 출력이 가능합니다. ( 해당 프린터 확인바랍니다.)

▶ 처리비용 
* 방문 및 무인민원발급기 : 400원
* 인터넷 : 무료

 

 

주민등록등본을 하나 발급받고 이 글을 쓰기 위해서 다시 한번 더 발급을 받았다.

두장이나 생겼다.

회사 두군데에 이력서를 넣어야겠다.

 

 

 

 
블로그 이미지

부드러운초원

_+~@_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57)
일상생활 (3)
중국생활 (15)
유용한정보 - IT (18)
유용한정보 - 문화생활 (9)
유용한정보 - 건강 (9)
유용한정보 - 재테크 (0)
야원이의 기록 (3)